발레작품 <잠자는 숲 속의 미녀 Sleeping Beauty >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로열 오페라 하우스가 재개장하게 되면서 영국의 '새들러 웰즈 발레단'은 상주초청을 받아 <잠자는 숲 속의 미녀>를 공연을 하게 된다. 마치 오로라공주가 잠에서 깨어나는 것처럼 어두운 전쟁에서 깨어나는 것과 같은 의미를 담아 이 작품을 첫 공연으로 선택했다.
이제 동화 같은 발레작품 <잠자는 숲 속의 미녀>에 대해 알아보자.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제작 중 생긴 일화
<백조의 호수> , <호두까기 인형>, 그리고 오늘 알아볼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 고전발레(클래식발레)의 3대 명작으로 불린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총 3막 5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890년 음악 '표트르 차이코프스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가 맡았다가. 이 작품은 동화작가 '샤를 페로'의 작품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러시아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차이코프스키'는 <백조의 호수>의 실패로 다시는 발레음악을 작곡하지 않겠다 마음을 먹었는데 그 당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황실 극장 극장장이자 각본을 쓴 '이반 브세볼로스키'의 제안으로 다시 발레음악 작곡을 하게 된다.
그리고 3막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샤를 페로'의 동화인 '장화 신은 고양이, 빨간 망토, 신데렐라' 등이 나온다. 그중 파랑새는 마담 드올노이의 동화 '파랑새'에서 가져왔다. 3막의 이 모든 캐릭터들은 이반 브세볼로스키의 아이디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파티에 초대받지 못해 화가 난 '카라보스'의 저주로 인해 잠이든 공주의 이야기
등장인물은 플로레스탄의 공주 '오로라', 플로레스탄의 왕과 왕비, 카라보스, 라일락 요정, 왕자 '데지레'
프롤로그 세례식
플로레스탄 14세 왕과 여왕은 오로라공주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세례식을 거행한다. 세례식에는 여러 귀족들과 요정들이 축하하러 오는데 여섯 요정들은 오로라 공주에게 아름다움과 재치, 지혜와 같은 긍정적인 특성을 선물한다.
모두가 공주의 탄생을 축하하던 그때 바로 사악함을 요정 카라보스가 등장한다. 카라보스는 자신을 초대하지 않은 것에 분노한다. 다른 요정들이 나타나 카라보스에게 선처를 부탁하지만 분노한 카라보스는 오로라 공주에게 저주를 내린다. 공주가 바늘에 찔리면 결국 죽게 되는 것에 왕과 여왕은 슬퍼한다. 하지만 요정들의 리더이자 오로라 공주의 대모인 라일락 요정이 나타나 그 저주를 잠드는 것으로 바꾸어 죽음을 피할 수 있게 하고 입맞춤으로 깨어날 수 있도록 한다.
* 프롤로그에 등장하는 요정들의 리더이자 여왕 '라일락 요정', 사악함의 요정 '카라보스', 그리고 크리스털, 순결 요정(아름다움), 밀가루 정원의 요정(재치, 풍요), 빵가루 삼림의 요정(관대함, 용기), 노래하는 카나리아 요정(음악적 재능, 장난), 손가락, 금빛포도덩굴 요정(힘, 분노) 총 7 요정이 등장한다.
1막 오로라의 생일
어느덧 시간이 흘러 오로라 공주는 16살이 되고 신랑을 고를 나이가 된다. 왕과 여왕은 오로라 공주의 생일을 축하하며 4명의 왕자 중에서 약혼자를 정하려 한다. 그때, 군중들 사이에서 어느 노파가 등장하고 오로라에게 바늘을 건네준다. 살면서 바늘을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오로라 공주는 바늘을 가지고 놀던 중 손을 찔리게 된다. 노파는 망토를 벗고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는데 바로 사악한 요정 카라보스였다. 4명의 왕자들은 카라보스를 쫓아가지만 카라보스는 연기와 함께 사라진다.
결국 오로라공주는 깊은 잠에 빠지게 되지만 라일락 요정의 주문으로 왕과 여왕 그리고 성안의 모든 사람들까지 모두 잠들게 한다. 공주가 깨어나면 성안의 모든 사람들이 같이 깨어날 것이고 그때까지 성은 숲 속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주문을 건다.
*로즈 아다지오에서 오랫동안 중심을 잡는 동작들은 성인이 된 오로라 공주의 독립성과 강인함을 나타낸다.
2막 숲 속
100년의 시간이 흐르고 데지레 왕자는 숲 속에서 일행들과 함께 사냥을 한다. 모두가 즐거웠지만 데지레 왕자는 왠지 모를 쓸쓸함을 느끼며 외로워한다. 왕자는 모두를 물러가라 하고 혼자 숲 속에 남겨지게 되는데, 그때 라일락 요정이 등장한다.
라일락 요정은 왜 슬퍼하는지,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지만 왕자는 사랑하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기회를 놓치지 않고 라일락 요정은 오로라 공주의 환상을 왕자에게 보여주면서 그녀를 소개한다. 라일락 요정은 데지레 왕자를 공주가 잠든 숲 속의 성으로 안내한다. 카라보스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데지레 왕자는 잠든 오로라 공주를 만나게 된다. 왕자는 공주에게 입맞춤을 하자 카라보스의 저주가 풀리고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오로라 공주는 자신을 구해준 왕자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고 둘은 결혼을 약속하게 된다.
* 러시아에서의 라일락은 지혜를 상징하기도 하는 데 그 때문에 일부 버전에서는 2막의 라일락 요정이 지혜의 여신인 아테네와 닮게 그려진다.
3막 결혼식
결혼식이 진행 중인 왕실, 둘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보석 요정(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금, 다이아몬드)들이 방문하고 동화 캐릭터들(장화 신은 고양이와 흰 고양이, 빨간 망토와 회색늑대, 파랑새와 플로린 공주 등) 또한 왕실에게 선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둘은 모두의 축복 속에서 결혼하면서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